본문 바로가기

ICT이야기

컴퓨터 느려졌을때 다시 빠르게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IT의 시작 컴퓨터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어느 순간부터 느려지기 시작하는데 이럴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컴퓨터 느려졌을때 왜 느려지는지, 그리고 어떻게 다시 빠르게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퓨터가 느려지는 이유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다보면 서서히 그러는 경우도 있지만 어느순간 급격히 느려졌다고 느낄때가 있다. 저장공간이 부족하다거나, 메모리 용량이 부족하다거나, 또는 GPU, CPU 등의 처리에 부하가 걸리거나의 경우에 이런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인텔 코어i7 X-시리즈 스카이레이크 7820X CPU를 장착하고, 32G RAM과 SSD를 갖춘 빵빵한 컴퓨터가 갑자기 느려졌다고 느낄땐 대부분 악성코드, 스파이웨어, 애드웨어 등이 자신도 모르게 설치가 되었을 수 있다. 이런 류의 것들은 백신프로그램의 실시간 검사모드를 작동시켜 놓아도 감염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1차적으로는 사용자 스스로 주의를 해야한다. 하지만 주의를 한다고 해도 이를 유포시키는 사람들은 온갖 방법을 이용해 컴퓨터에 설치를 시킨다. 특히 요즘은 애드웨어를 쿠키와 함께 컴퓨터에 설치시키는 경우가 많고 애드웨어가 작동하면서 사용자가 최근 검색했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매칭시켜 가장 근접한 광고를 띄우기 때문에 느려질 수 밖에 없다. 이런 이유로 느려진 컴퓨터를 다시 빠르게 만들기 위해서는 정말 엄청난 컴퓨터 전문가가 아닌 이상 다수의 보안업체에서 배포하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해야 한다. 안랩, 카스퍼스키, 시만텍, 알약 등을 이용할 수도 있고 이런 광범위한 백신프로그램 외에 애드웨어 내지는 스파이웨어 같은 특화된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할 수도 있다. 

빠른 컴퓨터로 되돌리기 위해서는?

- 시도때도 없이 광고팝업이 뜨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애드웨어를 찾아 완벽하게 제거해 준다.

- 윈도우 자체적으로도 시각적인면을 비활성화 시키고, 효율만 최적화 시키는 기능을 제공해 주니 이를 적극 활용한다.

- 웹브라우저에 확장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언제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를 삭제한다.

- 종종 툴바가 설치되어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 해당 툴바의 삭제를 권고한다.

- 윈도우 및 오피스 업데이트를 통해 취약성에 대해 수시로 대비한다.

- 프로그램을 설치/삭제 과정을 많이 하다보면 불필요한 레지스트리가 남게 되는데 레지스트리 최적화를 실시한다.

- 방화벽(Firewall) 사용 : 방화벽을 활성화 시켜 외부 해킹 위협으로부터 컴퓨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 웹 사이트 차단 : 유해 사이트 등의 특정 사이트 접속을 차단한다.

백신의 종류

백신 프로그램의 경우 개인에게는 무료로 배포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백신 프로그램 5가지만 나열해 보면, 첫 째로 알약을 들 수 있다. 이스트소프트에서 배고하는 무료 백신이다. 다음으로 국내 백신의 원조 안랩 V3다. 안랩에서 무료로 배포를 하며 가볍고 빠른 것이 특징이다. 포털 네이버에서도 백신을 배포한다. 물론 무료이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고 대한민국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사이트다 보니 이것 저것 이용하다 보면 자동으로 설치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그리고 탐지 및 치료기능이 강력한 어베스트 백신프로그램이 있는데 일정기간만 무료로 제공되는 점이 아쉽다면 아쉬운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보안기능이 있다. 

다양한 웹서비스가 존재하는 만큼 웹에는 다양한 바이러스가 공존하고 있다. 무턱대고 아무 파일이나 공유하다 치명적인 바이러스, 성능저하를 일으키는 애드웨어 가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될 수 있음을 명심하고, 불필요한 다운로드는 하지말고, 반드시 백신 실시간검사 기능을 활성화 시켜두길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