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T이야기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4차산업혁명 이라는 단어가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후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기사는 물론 전문가들의 견해와 일반인들의 생각까지 수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가고 있습니다.
1차 산업혁명을 거쳐, 2차 산업혁명을 지나  3차 산업혁명이 진행되는 동안 가장 큰 변화는 수공업에서 자동화라는 공장의 발전을 비롯해 PC와 인터넷을 발전을 통해 정보의 공유라는 연결성이 강화되었습니다. 즉, 지난 1차 산업혁명부터 3차 산업혁명까지 주로 연결에 촛점을 둔 구조였다면 4차 산업혁명은 이 모든것을 융합하여 전혀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다양한 기존산업에 ICT 기술이 융합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빅데이터, 인공지능 이 그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이미 중국과 미국을 비롯 주요 국가에서는 주도권을 갖기 위한 연구 개발일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투자는 물론 가시적인 성과가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붐은 2017년 미국과 중국의 주요 IT기업들과 국내 IT 주요 기업들의 강세에 힘입어 IT주들이 엄청난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은 아직 시작점에 있습니다. VR, AI, IOT, 자율주행 등 산업이 확대되고 구체화 될 것이며 이에 따라 관련 기술에 대한 투자로 인해 해당 기업의 이익 증가는 가속화 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현재 글로벌 경기는 확장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성장을 주도하고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의 가치는 날로 높아 지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