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CT이야기

중국VPN 이용하는 방법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같은 IP대역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는 동일 네트워크상에서 작업을 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으며 먼 곳에 위치한 서로 다른 네트워크 환경에서 동일한 네트워크상에서 작업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이 VPN 서비스 이다. 

VPN 이란?


먼저 VPN 이란 용어와 정확한 의미에 대해 알아보자. VPN 이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약어로 말 그대로 가상 전용회선을 의미한다. 이를 사용하는 목적은 서로다른 네트워크 상에서 동일한 네트워크 환경에서 있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내기 위해 사용한다. 한편 이러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기반의 VPN 망을 구성하든, 소프트웨어 환경(PC에 소프트웨어 설치)을 구성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이렇게 구성이 되면 일반 인터넷망을 전용회선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여기에 암호화라는 기법이 사용된다.

암호화 방법

VPN은 서로다른 네트워크가 연결하여 터널링 이라는것을 맺게 되는데 이 터널링이 맺어진 통로를 이용해 데이터가 전송이 된다. 물론 실제 가시적인 터널이 생기는 것은 아니며 서로 VPN으로 연결된 두 지점간 통신을 할 경우 보내는 쪽에서 암호화해서 데이터를 전송하면 수신하는 쪽에서 암호를 해석해 전달하는 방식이 이용된다. 중요한 것은 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념으로 보면 양방향으로 암호화가 이루어 지기 때문에 항상 터널링이 맺어져 있어야 통신이 가능하다. 터널링을 맺기 위한 방법으로 IPSec, L2TP 등이 있고 소프트웨어 방식인 SSL VPN 도 있다. 모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용도에 맞게 사용하면 된다.

다른 나라에서도 우리나라 서비스가 가능하다?

그렇다면 다른나라에서도 우리나라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이 가능할까? 정답은 당연히 O 다. 바로 VPN 서비스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예외적인 나라가 존재한다. 바로 중국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인터넷 트래픽을 검열하는 나라로 알려져 있다. 당연히 개인들이 주고 받는 데이터도 검열에서 예외일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기업이 이용하는 VPN 서비스 마저도 IP를 차단해 버려 이용할 수 없다라는 점이다. 실 예로 국내 모 기업이 중국내 공장과 VPN 을 구축해 놓았는데 갑자기 터널링이 안맺어지는 장애가 발생되었다. 오랜 시간이 걸려 확인된 바로는 중국에서 해외로 연결되는 모든 VPN  서비스를 차단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중국에서 VPN 이용을 손쉽게 하는 방법은 없을까? 요즘 중국에서 VPN 을 이용하기 위해 주로 coreavpn 을 이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제표준을  따르고 있으며 가장 빠르다고 한다. 이는 IPSec 암호화를 이용하며 유일하게 모바일 환경을 지원한다고 한다. 또한 chinavpn 이라는 서비스도 있는데 오랜 기간 꿋꿋하게 버티며 서비스 하는 업체다.